소소한 이야기들

30대 후반 이후로 조금 낫게 사는 법

아이루다 2018. 8. 8. 07:23

1.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그다지 힘들지 않는 운동을 꾸준히 하자. 1분만 해도 된다. 내용보다는 형식

 

2. 힘든 것을 의지적으로 하기 보다는 힘들지 않는 것을 꾸준히 하는 것에 목표를 갖자.

쌓고 살아야 미래에 대한 불안함이 줄어든다. 그러니 무엇을 쌓고 사느냐 보다는 중단하지 않고 쌓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3. 이제 자기 탓 좀 그만하자.

이쯤 되었으면 타고난 것이다. 정해진 것이다. 나를 그만 볶아먹자.

 

4. 남들이 인정해줄 만한 것들 중 내가 하고 있고, 그 사실을 나만 알고 있는 것을 하나쯤은 가져보려고 노력하자.

절대로 남에게 말하지 말자. 혹시나 말을 하게 되면 또 다른 새로운 것을 찾아야 한다.

 

5. 한살이라도 젊을 때 싸게 혼자서 시간을 보낼 일들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ex) 게임, 독서, 바둑.

사람이 돈이 필요한 이유 중 많은 부분이 남는 시간을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6. 작은 손해쯤은 그냥 넘기도록 하자.

손해를 따지고도 기분이 좋을 수 있다면 하고, 그렇지 못하면 그냥 눈감자. 생각보다 치명적인 손해는 별로 없다. 대부분의 손해는 그저 기분만 나쁜 것뿐이다.

 

7. 선호하는 것을 하고 살기 보다는 잘하는 것을 하고 살자.

잘해야 인정 받기가 쉽다. 그래야 행복해지기도 쉽다.

 

8. 다른 사람들에게 뭔가를 해줄 때 되돌려 받을 기대를 하지 않도록 하자.

: 내가 남에게 하는 모든 행위는 결국 모두 다 나를 위해서이다. 이것을 잊지 말자. 그래야 기대가 사라진다. 이쯤 되면 이것을 알만한 나이다.

 

9. 다른 사람들의 삶을 바라보는 일을 최소화 시키자.

: 내가 다른 사람의 삶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그저 시간이 남아서이다. 그런데 기분이 안 좋아 질 때도 많다. 그러니 5번을 다시 새겨본다.

 

10. 책을 좀 읽자. 가능하면 많이 알려진 명작을 읽자.

: 어떤 책을 읽어봤느냐에 따라서 다른 사람의 평가가 바뀐다. 그러니 제대로 읽을 생각 보다는 읽었다는 사실에 치중하자. 책에 대한 이해는 인터넷 검색으로 찾자. 거기엔 뽐내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멋들어지게 적어 놓은 수 많은 독후감들이 있다.

 


11. 옷차림에 신경 좀 쓰고 살자. 나이를 먹을수록 그래야 한다.

: 옷을 제대로 차려 입게 되면 남에게 잘 보여진다는 착각에 빠져서 내 기분이 좋아진다.

 

12. 다른 사람들에게 착하게 대하자.

: 사람들은 누구나 착한 사람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착한 사람이란 말의 정의가 바로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사람이란 뜻이기 때문이다. 결국 사람들은 누구나 이득을 좋아한다.

 

13. 함께 살아갈 동반자를 만들자.

: 생각이 비슷하고, 취미도 비슷하며, 대화가 통하는 상대 하나쯤은 반드시 만들어 놓자. 물론 그런 인연 만나기 힘들다.

 

14. 운전 면허는 가능하면 따고 운전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자.

: 차는 큰 비용이 드는 것이긴 하지만 많은 제약 사항을 뚫어준다. 돈이 부족하다면 포기해도 된다. 요즘은 차량 공유 시스템도 있으니 꼭 차를 사지 않아도 된다.

 

15. 가능하면 남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 움직이자.

: 여름 휴가, 주말 여행 등은 최대한 피하자. 가을 여행을 떠나고 주중 여행을 가자. 그것이 싸고 여유롭다. 유명한 곳도 가능하면 피하자. 복잡하고 바가지를 씌운다.

 

16. 자주 걷자.

: 가까운 거리는 가능하면 걸어 다니자. 공짜로 운동도 하고 교통비도 절약된다.

 

17. 항상 행복하려고만 하지 말자.

: 행복한 것이 목표가 되면 행복하지 못하기만 해도 불행해지고 만다. 그러니 가끔은 불행하지 않은 것만이라도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가자.

 

18. 삶을 너무 어둡게만, 너무 밝게만 보지는 말자. 그것은 그저 내 처지에 따라서 달라질 뿐이다.

: 컵에 반쯤 담겨 있는 물은 내가 목이 마를 때는 반쯤 밖에 없는 것이고, 내가 억지로 먹어야 할 때는 반이나 있는 것이다.

 

19. 도덕은 그다지 머리를 굴리지 않고도 삶을 살 수 있는 요령임을 이해해야 한다.

도덕은 원칙이 아니다. 그저 좀 더 마음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책이다.

 

20. 만 원 정도 기부를 하고 살자

: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기부 정도는 하고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이다.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랑도 하게 될 것이다.

 

 

* 이것은 행복하게 사는 법에 대한 것이 아니다. 그저 조금 더 낫게 사는 법에 대한 조언이다.

 

 


'소소한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비  (0) 2018.12.04
두 계절의 시간  (0) 2018.09.06
많이 덥다  (0) 2018.08.02
누군가의 죽음  (0) 2018.07.25
방구의 딜레마  (0) 2018.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