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고씨의 인문학개론

15강, 집착

아이루다 2017. 2. 19. 19:41

 

오늘도 빙고에요.

 

오늘이 15강 차례네요. 오늘은 집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생각이에요. 그리고 이 강의를 마지막으로 인간에 대한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들은 모두 끝이 납니다. 그리고 다음 강의부터는  지금까지와는 조금 성격이 다른 내용들로 채워질 것이에요.


그것을 딱히 구분을 하자면, 오늘까지의 강의는 주로 심리학이라면 이후 강의는 다소 철학적인 느낌이 날 것입니다.

 

그래서 그 내용들이 다소 생소하거나 혹은 사람에 따라서 거부감이 들 수 있는 내용들이 채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람에 대한 일반 수준의 이해만을 하면 된다는 분들은 이번 강의까지만 듣고 마무리를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왕 시작한 것, '나는 누구인지' 를 정말 제대로 알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마지막 편까지 함께 해주세요.

 

저의 입장에서 솔직히 말하면, 오늘 강의를 포함한 앞에서 다뤘던 인간의 동작 원리들, 즉 행복, 감정들, 상처, 피해의식, 확대해석에 관한 내용은 이후 진행될 후반부 강의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얻는 용도였습니다.

 

그러니까 다음 강의부터가 진짜라는 이야기죠. 하지만 아마도 정말로 그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왜냐고요?

 

사람은 그저 행복하면 되거든요자신이 왜 행복해야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저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죠.

 

하지만 다음 시간부터 전개될 이야기들은 결론적으로는 어떻게 행복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하기는 하지만원래 그 목적은 아닙니다. 그저 '내가 누구인지' 를 제대로 알고자 하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그것을 알기에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지 까지도 알게 될 수 있는 것이죠.

 

서론이 길었는데, 아무튼 이제는 오늘의 주제인 '집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누군가 저에게 사람이 불행한 가장 근본적 원인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저는 이렇게 답을 하겠어요.

 

"그것은 바로 집착 때문이지요"

 

저는 왜 참 흔하게 듣는 단어 중 하나인 '집착'을 근본 원인이라고 답했을까요? 궁금하시죠? , 궁금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제 말을 이해하기가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에요.

 

집착이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종류의 불행의 근본 원인이 되는 이유는 단순해요. 그것은 바로 경험 가능한 모든 종류의 좋은 일에 '집착' 이란 단어만 붙이면 그것이 마치 마술처럼 갑자기 나쁜 것으로 바뀌거든요.

 


희망이란 단어가 있죠? 아주 좋은 단어에요. 쇼생크 탈출에 나온 앤디도 레드에게 그렇게 말했어요. 희망은 좋은 것이고, 좋은 것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했어요. 그래요. 희망은 참 좋은 것이에요.

 

그러면 희망에 집착을 붙여 볼까요? 반드시 이루고 싶은 희망, 다른 말로 하면 욕망이 되요. 희망이 욕망이 되면 느낌이 많이 달라지죠?

 

희망은 밝고 미래의 좋은 느낌이 들었는데, 욕망으로 바뀌니 뭔가 찐득거리면서 불안하고 결국 불행이 상상 되요. 그런데 욕망과 희망의 차이는 고작 '집착' 하나 차이밖에 없어요. 희망은 이루어지면 좋지만, 이뤄지지 않아도 나쁜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욕망은 반드시 이뤄야 하며, 이뤄지지 못하면 불행하게 되요.

 

돈에 대해서 말해 볼까요? 사람들은 돈을 원하면서도 돈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는 것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는데, 사실 원래 돈은 참 좋은 것이에요. 많은 것을 살 수 있고,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줘요인간 세상에서 돈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란 점은 부정할 수 없어요.

 

돈으로 살 수 없다고 알려진 시간, 건강, 사랑도 사실은 돈이 있어야 훨씬 수월하게 얻을 수 있어요. 그뿐만이 아니죠. 돈이 있어야 자기를 찾으려고 여행도 떠나고, 돈이 있어야 소중한 아이를 키우고, 돈이 있어야 불우하게 크는 아이나 이웃을 도울 수 있어요.

 

많은 좋은 대부분의 것들이 바로 돈을 통해서 이뤄집니다. 그런데 이렇게 나 좋은 돈에 집착이 붙으면 어떻게 될까요? 그때부터는 돈이 돈이 아니게 됩니다. 그것은 욕망 덩어리가 되죠. 이렇게 집착이 붙은 돈은 수 많은 범죄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파괴하죠. 상처, 배신, 도둑질, 강도, 살인 등등 돈 때문에 일어나는 범죄는 엄청나게 많아요.


사람들이 그리도 좋아하는 사랑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에요. 집착이 된 사랑은 더 이상 아름답지 않아요. 뭔가 지저분하고 누군가 하나 죽을 것 같은 느낌도 들어요.

 

이뿐만이 아니에요권력, 명예, 인기, 관계, 관심, 평가, 능력, 외모 등등에 대해서도 단지 원하기만 할 뿐, 그것에 집착하지만 않는다면 그 어떤 것도 나쁜 것이 없어요. 심지어 마약이나 도박도 그럴 수 있어요집착만 하지 않을 수 있다면 그것이 삶의 소소한 활력과 재미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중독은 집착의 그저 다른 말일 뿐이에요. 마약이나 도박이 문제인 이유도 바로 집착이란 뜻이죠.

 

그뿐만이 아니에요. 지금까지 앞에서 다뤄왔던 감정들이나 개인이 경험하는 나쁜 일들 역시도 모두 집착과 관련이 있어요. 그것들은 모두 두려움으로 근본으로 해서 발생하지만, 정작 그것이 정말로 문제가 되는 이유는 집착 때문에 그래요.

 

자신이 당연히 누려야 할 것을 정해두고 거기에 집착을 하면 질투가 생겨나요. 자신이 가져야 하는데 아직 갖지 못한 것을 이미 가진 사람을 보면 기분이 상하는 것이죠. 부러움을 넘어서 질투가 생겨요.

 

그저 '그것을 가졌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 것을 남이 가진 것을 보면 부럽기만 하죠. 하지만 당연히 가져야 하는 것임에도 갖지 못한 것을 남이 가진 것을 보면 질투가 나요. 이것이 심할 경우 피해의식으로 발전돼요가져야 할 것들에 대한 집착, 이것이 바로 질투의 원인입니다.

 

자신에 대한 집착은 분노를 일으켜요. 자신은 어떤 존재이며, 어떤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집착해요. 그런데 그것에 충족되지 못하면 화가 나요. 무시 당하는 느낌이 들죠. 그러니 결국 참을 수 없는 분노를 경험할 수 밖에 없어요.

 

자신의 능력이나 잘나고 싶은 것에 대한 집착이 열등감을 만들어 내요. 꼭 그럴 필요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지만, 어떤 식으로든 자신에 대해서 판단을 하고는 그것에 집착해요. 그리고 그것이 충족되지 못하면 열등감을 느껴요. 그리고 그것을 상쇄하기 위해서 우월감을 만들어 내요.

 

사람에 대한 집착이 외로움과 상처를 만들어요. 상처를 받으면서도 관계 속에서 남아 있으려고 해요. 왜냐고요? 그렇게라도 남아 있어야 외롭지 않거든요그래서 아무리 힘들어도 관계 속에서 살아가려고 해요. 이것은 평생에 걸쳐서 반복되지만평생 동안 그것으로부터 한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해요.

 

집착은 피해의식이나 확대해석에도 큰 영향을 미쳐요. 자신이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한 집착,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집착이 바로 그것들을 만들어 내거든요.

 

따져보면 따져볼수록 집착이 담당하고 있는 악역은 한도 끝도 없어요. 집착은 무엇인가를 가질 수 없을 때, 그것을 포기하지 못하게 만들어요. 미련을 갖게 만들고, 떠나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어슬렁거리게 만들어요. 그만 둘 때나 접어야 할 때 그것을 결정할 수 없게 만들어요. 결국 때를 놓쳐서 자신을 비참하게 만들고 심한 경우 스스로를 파괴시키죠.

 

그렇다면 집착은 왜 이런 악역을 담당하게 되었을까요?

 


사실 집착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단순해요. 원래 사람들은 무엇인가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이었어야 했어요. 집착을 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그런데 집착을 하기 시작하면 무엇인가가 있으면 좋지만 반대로 없으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빠지게 돼요. 이것이 차이에요. 이것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아주 큰 차이에요.

 

집착은 무엇인가를 갖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만들어요. 집착은 운이 좋지 않아서 그것을 갖지 못할 때 그냥 넘어갈 수 없게 만들어요. 포기를 못하고, 그것을 갖지 못하는 자신을 자책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본격적으로 불행해지고 말아요.

 

원래 우리가 무엇인가를 원하는 이유는 그저 행복하기 위해서였어요. 그런데 집착을 하기 시작하면 갖은 상태가 당연한 것이 되기에 실제로 가져도 그다지 행복하지도 못해요. 더해서 못 가졌을 때는 최악의 상황이 펼쳐지죠. 그래서 결국 불행해지고 말아요.

 

그러니 모든 나쁜 것들의 근원은 두려움이지만, 그것을 결국 진짜 문제로 만드는 것은 집착이에요. 만약 두려움 자체에 대한 집착이 없다면 두려움조차도 딱히 문제가 안되죠.

 

두려움은 인간이 반드시 느끼는 감정이기에 이것을 느끼지 않을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것을 느끼지 않으려고 과도하게 집착을 하게 되면 엄청난 역효과가 납니다.

 

훨씬 더 불안해지고 훨씬 더 두려워져요.

 

집착의 또 다른 문제점도 있어요. 그것은 가졌을 때 행복 지수와 갖지 못했을 때 불행 지수 중, 불행 지수가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에요. , 갖지 못한 것에 대한 위험도가 훨씬 높죠.

 

아파트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해서 큰 돈을 주고 아파트를 샀다고 생각 해봐요. 이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기분이 좋아져요. 1억이 올랐다고 해봐요. 기분 참 좋죠. 그러다가 다시 1억이 떨어졌다고 생각해봐요.

 

사실 올랐을 때 기분은 잠시 좋고 말아요. 금세 적응하거든요그래서 다시 1억이 떨어져 원래 가격이 되면 오히려 기분이 상해요. 아무 것도 변한 것이 없는데도 그래요. 그런데 그 상황에서 오히려 1억이 더 떨어지면 어떨까요?

 

이때는 결코 적응할 수 없어요. 생돈 1억이 날라갔는데요. 돈을 벌기 위해서 아파트를 살 때는 오르는 것이 당연한 것이에요. 이것이 바로 불행에 훨씬 더 민감한 사람들의 특징이에요. 돈에 집착을 했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

 

반면에 그저 살기 위해서 아파트를 산 사람은 달라요. 오르면 좋고, 안 올라도 별 상관없죠. 혹시 떨어지면 억울하지만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해서 밤 잠을 설치지는 않죠.

 

집착의 문제점은 이것만이 아닙니다. 사실 집착은 그 모습을 바꿔서 아주 다른 것인 냥 처신하기도 해요.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집착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잘 깨닫지 못합니다.

 


그것이 어떤 것이냐고요? 바로 열정이라고 부르는 것이에요. 혹은 집중이나 몰입이라고도 하죠. 이런 단어들은 좋은 뜻이지만 결국 집착의 긍정적 표현일 뿐이에요. 중독, 집중, 열정, 몰입, 집념 모두 집착과 같은 뜻이에요.

 

단지 당장은 힘들지만 미래에 더 도움이 되는 일에 대한 집착은 열정 등으로 부르면서 좋은 것으로 여기고, 반대로 지금 당장 즐겁고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없을 때, 그것을 포기하지 못하는 것을 집착이라고 부르며 나쁜 것이라고 여기죠.

 

누가 많은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것을 음식에 대한 열정이라고 부르겠어요. 더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수백 번을 반복하는 요리사에게 열정이 있다고 하죠. 설령 만든 음식을 안 먹고 다 버리더라도 말이죠.

 

그것만이 아니에요. 당신이 가진 신념이나 종교적 믿음조차도 모두 집착이에요. 단지 그것이 좋게 작용하기 때문에 집착이 아닌 다른 말로 부르는 것이죠.

 

사실 신념이나 믿음만큼 강한 집착도 없죠. 그것은 거의 중독 수준의 집착이에요. 그래도 그것으로 인해서 삶이 망가지거나 하지는 않죠. 오히려 많은 도움이 되요. 하지만 이 역시도 문제를 만들어 내고 맙니다.

 

인류 역사상 사람이 가장 많이 죽인 원인이 바로 사상의 신념과 종교적 믿음 때문임을 알고 계시나요? 그것에 의한 파괴는 인류 역사 속에서 숱하게 반복되어 왔습니다.

 

요즘 세상도 마찬가지에요. 수 많은 신념과 신념이 충돌하고, 이념과 이념이 충돌하고, 사상과 사상이 충돌하고, 종교와 종교가 충돌해요. 이 모든 것이 자신이 믿고 있는 것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일어나요. 그냥 서로를 인정하고 넘어가면 되는데 도대체 그 꼴을 못 봐요. 상대를 인정하면 자신이 흔들려서 그래요. 그래서 눈에 보이면 없애려고 하죠.

 

이 정도 설명을 들었으니 이제 집착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잘 아시겠죠?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어떤 집착과 어떤 열정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것이 집착이고 어떤 것이 열정일까요? 혹시 당신은 지금 집착을 열정으로 부르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당신은 지금 열정을 집착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사실 인간은 모두 단 하나의 공통된 집착을 가지고 있어요. 뭐냐고요? 바로 자신의 생명이에요. 이것은 너무도 당연해서 집착이라고 부르지도 않아요.

 

하지만 그래도 집착은 집착이죠. 절대적 수준의 집착이지만요. 그래서 이것은 그냥 인정해요. 자신의 삶에 대한 집착이 없는 사람은 죽을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런데 이 생명에 대한 집착이 바로 두려움의 반대 방향으로 향한 집착을 만들어 냅니다. 아니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들에 대한 집착을 만들어 내죠. 안전함의 집착, 관계의 집착, 가족이나 기타 신뢰할 수 있는 존재들에 대한 집착, 집에 대한 집착, 돈에 대한 집착 등등이 바로 다 두려움으로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갖는 집착입니다.


결국 집착조차도 두려움이 그 원인입니다. 두려움, 그 어디에도 빠지는 곳이 없죠?

 

그리고 사람마다 도망치는 방법, 즉 집착의 대상에서 차이가 많이 나죠. 그런데 사람마다 집착의 대상이 다른 것일까요? 왜 다 같은 것에 집착하지 않을까요? 누구는 돈에, 누구는 관계에, 누구는 가족에, 누구는 총에, 누구는 집에, 누구는 권력에, 누구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에, 누구는 여자나 남자에, 누구는 취미에, 누구는 일에, 누구는 종교에, 누구는 신념에 집착을 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정말로 궁금하시죠?

 

그 답은 바로 자신이 갖지 못했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어느 시점에 갖지 못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정하게 될까요? 혹시 평생에 걸쳐서 정하는 것일까요? 아니에요. 흥미롭게도 그것이 정해지는 시점은 바로 바로 아무 것도 모르던 어린 시절입니다. 그 시절에 부족했던 것들은 평생에 걸쳐서 그것에 집착하게 되는 원인이 되고 말아요. 

 

힘없고 약했던 그 시절, 그것이 무엇이든 부족하다는 것은 바로 생명의 위협을 의미하거든요. 하지만 어른이 된 사람들에게 그 시절의 기억은 마치 봉인된 듯 숨겨져 있어요. 왜냐고요? 그런 두려움을 느낀 트라우마가 계속 기억에 남아 있으면 삶 자체가 파괴되거든요. 어른들은 상상할 수도 없어요. 자신의 어린 시절에 어느 정도의 두려움을 느꼈는지 말이에요. 사실 그래서 살 수 있죠.

 

어린 시절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평생 관심과 사랑에 집착을 합니다. 그래서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이성과의 사랑에 목숨을 겁니다.

어린 시절 부모의 인정을 받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기 위해 집착합니다. 그래서 평생 성공이나 명예를 얻는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죠. 일종의 관심 집착증이 됩니다.

어린 시절 돈이 없어서 고생한 사람은 돈을 버는 것, 이득을 버는 것남들보다 더 많은 것을 얻는 것에 끝없이 집착을 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너무도 불편하고 좁은 집에서 살았던 사람도 그런 집을 살 수 있는 돈을 버는 것이나 집 자체에 집착을 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데 많은 혼란스러움을 경험한 사람들은 신념이나 종교에 집착을 해요. 원래 자신은 너무도 흔들리니까 그런 자신의 기준을 잡아 줄 수 있는 뭔가 그럴듯한 것을 보면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죠.

어린 시절 두려움이 가득한 채 보낸 사람은 사람을 믿지 못하기에 자신을 지키는 것에 많은 집착을 합니다. 그래서 끝없는 의심과 음모론 같은 것에 집착하게 돼요.

어린 시절 권위적인 부모로부터 많이 억눌린 채 자란 사람은 자신에게 부족했던 권력에 대해서 집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른이 된 후 그 자신의 부모처럼 똑같이 해요.

 

그래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을 원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음식 속 영양분 조차도 그래요.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할 수 없죠. 거의 기억도 안나는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인해 생겨난 집착이 이미 성격화 되어 버렸는데, 어떻게 그것을 인식하겠어요. 그냥 그 자신이라고 여기죠.

 


사람들은 어린 시절에 경험한 어떤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 평생을 그것에 집착하고 살지만, 자신은 그것을 다른 말로 불러요. 열정, 야망, 욕망, 성공, 권력, 명예, 안전 이라고 부르죠. 하지만 그 안에는 한없이 약하고 두려움에 가득 찬 조그만 어린 아이가 있을 뿐이에요. 아무리 많은 것을 가져도요.

 

그래도 이것은 나름대로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그리고 이런 집착들이 개인들의 발전을 이뤄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지요. 단지 이것이 한계를 넘어서게 되면 그 문제가 아주 심각해집니다.

 

, 결코 가질 수 없는 것을 갈망하게 되면 삶이 피폐해지고 우울해지며 망가지고 파괴되고 맙니다.

 

집착의 이런 특징이 진짜 문제가 되요. 그래서 집착은 참으로 조심스럽게 다뤄져야 합니다.

 

각자가 감당해야 할 그 수 많은 문제들은 오직 '집착' 하나만 제대로 다룰 수 있어도 거의 다 해결이 된다고 봐야 해요. 그러니 얼마나 집착을 잘 지켜봐야 하는지 이해가 가시죠?

 

그리고 반듯이 알아야 할 점은, 당신이 어떤 종류의 집착을 가졌든지 상관없이 그것은 당신의 잘못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것들은 그저 당신이 타고난 성격과 아무 것도 모르던 어린 시절에 만족되지 못한 이유로 인해서 만들어 진 것들이거든요. 당신의 의식이 깨어나기 전에 이미 결정된 것이란 뜻이에요.

 

그러니 이미 정해진 당신의 모습에서 스스로의 의지로 뭔가 할 수 있는 것은 단 하나도 없었어요. 그러니 그 어떤 종류의 집착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으로 인해 스스로를 책망하지는 마세요.

 

단지 저는 지금 그것을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는 것이에요. 당신이 어떤 식으로 그것을 가졌느냐 와 상관없이, 무엇이든 이미 어떤 종류의 집착을 가졌다면, 그것을 조심스럽게 바라봐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어요.

 

그것이 중요해요. 아무리 정당해도, 아무리 그것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 같아도, 아무리 그것이 모든 사람들이 옳은 길이라고 해줘도, 아무리 그것이 최고의 방법 같아도 마찬가지에요.

 

거기엔 반드시 어떤 종류의 집착이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단지 당신에게 유리한 것일 뿐이죠.

 

이것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삶은 언제고 당신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기를 당해 큰 돈을 잃을 수도 있고, 갑자기 큰 병에 걸릴 수도 있어요. 교통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소중한 누군가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삶은 너무도 불완전합니다.

 

당신에게 모든 것이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일 수 있다면, 그 모든 것은 그리 큰 일이 아닌 것이 됩니다. 하지만 당신에게 반듯이 있어야 하고 없으면 불행해지고 마는 것들이 많다면, 당신의 삶은 그만큼 더 불안정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해요.

 

그리고 그렇게 되면 그 조건들을 지키기 위해서 무리를 하게 됩니다. 억지를 부릴 수 밖에 없거든요. 돈이 더 이상 필요가 없을 정도로 벌었어도 여전히 돈을 원해요. 세월이 흘러가는데도 젊음을 유지하려고 해요. 권력을 잃어가는데 결코 놓지 않으려고 해요. 평생을 남에게 잘 보이려고 눈치만 보다가 끝나요.

 

집착이 당신과 일체화되고 당신을 집어 삼키는 순간, 당신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요. 거기엔 오직 집착만이 남죠.

 

집착을 주의 깊게 볼 수 있다면 당신이 가진 가치들을 남에게 강요하는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어요. 집착이 없다면 가치도 사라지거든요.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것이 어떻게 가치가 될 수 있겠어요. 가치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으로만 만들어 질 수 있어요.

 

이 말들을 꼭 기억하세요. 잘 이해가 되질 않더라도 머리 속에 기억은 해 두세요. 언젠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날이 올지도 몰라요.

 

오늘은 여기까지.

 

 

 


'빙고씨의 인문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삶의 정의 그리고 행복  (0) 2017.02.24
16강, 선과 악 그리고 도덕  (0) 2017.02.22
14강, 확대해석 - 2부  (0) 2017.02.17
14강, 확대해석 - 1부  (0) 2017.02.17
13강, 피해의식 - 2부  (0) 201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