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살인의 추억

아이루다 2010. 3. 31. 10:09

동물 세계에서 유일하게 (아닐지도 모른다) 인간이란 종은 같은 종의 죽음을 일으키는 행위를 처벌한다.

물론 모든 인간이 그런것은 아닐지도 모른다. 내가 모르는 어떤 오지의 종족에게 있어서 살인은 특별한 처벌을 받지 않을지도 모르니..

 

많은 사람들에게 왜 살인이 나쁜짓인지를 묻는다면 보통은 이런 대답을 할것이다.

 

"살인은 나쁜짓이고 법률적으로도 잘못된 행위로 정의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런것을 다 떠나서 다른 생명을 뺏는다는 것은 인간으로서는 절대 하면 안되는 짓이죠"

 

좀 더 깊이 들어가보자. 우리는 왜 살인을 범죄로 규정하는가?

 

가장 근본적인 답은 아마도 종족 보존에 대한 문제일 것이다. 마구 살인을 하게 되면 언젠가 우리 인간은 멸망을 하게 될 것이니까.

또하나의 답은 사회적 혼란을 방지하는 부분도 있다. 살인자가 날뛴다면 사회는 불안하게 되고 혼란스러워지며 이 영향은 결국 우리가 먹고 사는 문제까지 영향을 미쳐 사회에 마이너스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보통 사람들은 살다가 누군가를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질 때가 있다. 나에게 너무 심한 해를 끼치거나 되먹지 않은 인간성, 타인을 해하는 나쁜 행위를 하는 인간들.. 또는 극도의 이기주의자들.

 

최종적으로 이런 질문을 하고 싶다.

 

"당신은 왜 살인을 하지 않는가?"

 

보통은 살인을 할만한 이유가 없어서 안할 것이다.

 

살인에 대해서는 너무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니 분류를 해보자.

 

1. 도둑질 하려고 들어갔다가 우발적 살인

2. 갑자기 너무 사람들이 미워서 죽이는 행위 (일종이 정신병)

3. 의도하지 않게 차사고로 지나던 행인이나 다른 차에 타고 있는 사람들을 죽이는 행위

4. 복수

5. 집에 들어온 강도로 부터 가족을 보호하기 위해 강도를 살인

6. 군에 들어가 적국의 군인을 죽이는 행위

7. 사형 집행인으로서의 행위

8. 우발적 살인 (장난등으로 의도하지 않게)

9. 자살

10. 쾌락이나 취미생활을 위한 살인 (보통 사이코패스라고 정의되어진)

 

여기에서 범죄로 정의 될 것들은 1,2,3,4,8,10 정도이고 5번은 정당방위라는 명목으로 6번은 애국자란 명목으로 7번은 합법적 행위라는 명목으로 9번은 그 당사자가 죽었기 때문에 그리고 그 대상이 자신이였기 때문에 면죄부가 된다.

 

살인이란 정의에서 9번은 특별한 케이스이긴 하지만 사람이 죽었다는 결론은 동일하게 된다. 그렇다면 왜 같은 결론인 사람이 죽었다는 명제에 대해서 왜 이렇게 다른 판단이 내려지게 되는가?

 

목적성의 문제가 대두된다. 어떤 목적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죽였는가 하는 관점으로 바라보면 좀 더 분류가 명확해진다.

 

그렇다. 살인에 대한 결과적 처벌은 어떤 목적이였는가. 그것이 아주 중요한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그 목적의 주체는 무엇인가?

10번에 해당하는 자가 군에 들어가 적국의 군인을 마구잡이로 죽이고 심지어 민간인들까지 죽였다면 그는 살인자인가? 영웅인가?

 

사회적 범죄자만을 골라서 죽이는 일종의 심판자를 자처하는 무리가 있다면 그들은 범죄자이긴 하지만 심정적으로 동조하고 있지 않은가?

 

대기업 회장이 중소기업의 새로운 기술을 빼내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그 목적을 이루고 그 결과로 해당 중소기업 사장이 자살을 했다면 대기업 회장은 살인자인가?

 

케이스 마다 너무 복잡해진다.

 

단순하게 결론내어 보자

 

살인은 살인에 대한 처벌을 받는 그 법률이 영향이 미치는 단체( 보통은 국가이다)의 이익에 부합하는가 아닌가에 따라 범죄와 범죄가 아닌가로 나뉜다. 그리고 개인적인 양심이란 것들도 그것에 기반하게 된다.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리가 살인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사회적 혹은 양심적 정의 기반에는 이런 단순한 원리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물어보자. 당신은 왜 살인을 두려워 하는가?

 

결론은 살인을 했을 때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당신이 기본적으로 인간다운 인간이 (책에서 정의한) 아니라 당신 자신이 그 범죄적 행위에 대해 피해를 입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다.

 

사회적으로 유명해진 범죄자를 지탄하고 있는 당신.. 당신은 과연 얼마나 확실한 반인륜적인 사람이 아닌 것인가?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을 느끼는 성격  (0) 2012.02.02
눈오는 날  (0) 2012.01.31
라디오스타 그리고 영월  (0) 2012.01.30
악당이 성공한다.  (0) 2012.01.27
그냥 그렇다구요  (0) 2009.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