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이야기

노트북을 샀다. 그리고 고생 했다.

아이루다 2013. 2. 24. 08:20

 

지난 촬영 중 그동안 자금사정으로 인해 미루고 또 미뤘던 노트북 구입을 진행하게 만드는 사건이 일어났다. 물론 지금 생각해보면 지금 그 상황이 실제 상황인지 아니면 그냥 내 마음속에서 노트북을 바꾸고 싶다는 의도가 작용한 것인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ㅎㅎ

 

몇 주전부터 옥상 촬영대의 노트북을 밑에서 아이폰으로 연결해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성했는데 아무래도 성능이 좀 딸리는지 가이딩에 문제가 생기는 듯 보였다. 그래서 노트북 업그레이드를 결심했다.

 

워낙 대충 알아보고 사는 성격인 탓에 노트북을 고르는데는 단 1시간 정도 걸렸다. 내가 원하는 노트북은 커다란 화면, 적절한 성능, 저렴한 가격이었다. 그래서 나의 대상으로 골라진 제품이 NV76R 이란 모델명을 가진 ACER 에서 만든 Gateway 이다.

 

이 노트북의 기본 사양은 CPU : 2.2GH dual, RAM : 4G, 액정 : 17.2 Inch 모니터이다. Windows 8 K 64bit 가 기본 탑재되어 있다. 아무튼 이 노트북 덕분에 Windows 8을 처음 써봤는데 느낌은.. 나랑은 잘 안맞는 듯 하다. 모바일인지, 터치 스트린인지를 위한 한단계 추가된 쉘이 있는데 그져 그냥 좀 불편하다는 느낌 뿐이었다.

 

아무튼 복잡한 상황을 거쳐서 Windows 8 K 버전은 원격접속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최종 확인했다. 이것은 XP부터 Windows 7 홈에디션 버전까지 공통사항인데 MS는 홈에디션 계열 제품엔 원격 접속 기능을 기본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있는 듯 보인다.

 

예전에 쓰던 넷북은 XP Home edition 기본 탑재 상황이여서 레지스트리를 고치는 방법으로 Professional 버전으로 변경한 후 원격 접속을 했고 해보진 않았지만 Windows 7 역시 이런 종류의 툴이 개발되어 있는 모양이다. 하지만 8은 방법이 없다. 결국 그래서 OS 를 밀고 Windows 8 Pro K로 재설치 했다. 물론 64bit였다.

 

거의 모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깔고 영월에가서 장비에 연결한 순간.. 결국 우려하던 일이 일어났다.

 

가이드용 소프트웨어인 PHD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였다. 그외의 QHY9용 소프트웨어들은 정상동작을 잘 했다. 아무튼 이 문제로 인해 금요일밤에 계속 노트북과 씨름을 했는데 인터넷도 안되는 환경에서 좀 힘들었다. 결국 집으로 다시 가지고 올라왔다.

 

계속 테스트를 하다가 오늘 아침에 대충 원리를 깨달았다. 좀 많이 복잡한 문제이다.

 

1. 일단 Window 7 이나 8 64bit는 안된다. QHY5 용 드라이브는 설치가 되지만 장치 부착시 인식 실패를 하거나 혹은 성공하더라도 PHD에서 인식을 못한다. 기타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도 인식을 못하는 것으로 보이니 실제로 안되는 것으로 최종 판단된다.

 

2. 내가 가진 QHY5 드라이브는 두개이다. QHY5Drv.exe 가 있고 http://qhyccd.com/en/top/download/ 에 접속해서 QHY5란 항목을 통해 받을 수 있는 QHY5Drv64.exe / QHY5UPDATE.exe 가 있다. 64가 안붙은 드라이브가 오래된 예전 버전이고 64가 붙은 것이 새롭게 만들어진 버전인듯 싶다.(64가 붙은 것을 보니 아마도 64bit 지원인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데 이 새로운 버전이 잘 안된다.

 

내가 Windows 8 64bit에 설치했을 때는 이런 상황이었다. 일단 예전 버전(QHY5Drv.exe)는 설치해봐야 알수 없는 장치로만 뜬다. http://qhyccd.com/en/top/faq/qhy5-faq/ 여기을 읽어보면 이것에 대한 해결 방법이 나와 있는데 결국 윈도우에 디바이스 드라이버 설치시 디지털 서명여부를 확인하지 않는다는 옵션으로 부팅하라는 말이었다. 그래서 했으나.. 예전 버전은 역시 계속 안되고 QHY5Drv64.exe는 정상 설치가 되었지만 PHD에서 인식은 안되었다.

 

그래서 결국 난 노트북을 다시 Windows 8 Pro K 32bit로 다시 설치했고 여기에서 확실한 패턴을 찾았다. 일단 QHY5Drv64.exe / QHY5UPDATE.exe 이 버전은 PHD 최신 버전과 뭔가 안맞는다. 설치 후 장치 관리자에서 보면 이 경우 AstroSoft .. 어쩌고 하는 목록에 하단으로 QHY5 Driver 라고 생기는데 이렇게 되면 PHD에서 인식이 안된다.

 

QHY5Drv.exe 을 설치하면 이게 좀 다르게 보인다 (설치할 땐 장치목록에서 기존 것을 지우고, 프로그램 목록에서도 QHY5 Driver를 지우고 리부팅 후 설치해야 한다) 이것으로 설치하면 LibUSB-Win32 Devices 라는 목록 밑으로 QHY IO Driver (RELEASE 3.1) 라고 생긴다. 이렇게 되면 정상동작 된다.

 

3. USB 3.0 충돌. 이 문제는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내 노트북은 USB 3.0 2개 포트와 2.0 1개 포트가 있는데 결국 USB 3.0 포트에 연결하면 무조건 오류가 났다. 결국 그래서 USB 확장기를 통해 오른쪽 마우스 꽂는 부분에 연결을 했더니 정상적으로 되었다.

 

결론 : Winodow 7 or 8 32bit OS  / QHY5Drv.exe / USB 2.0 이 조건이 충족되어야 PHD에서 인식되어 동작된다.

 

그 외의 프로그램들은 거의 모두 정상동작했다. 이제 다시 노트북을 정리해서 다음주엔 잘 해봐야겠다.

 

이 이미지처럼 LibUSB-Win32 Devices - QHY5 IO Driver (RELEASE 3.1) 이렇게 되여야 PHD에서 인식된다. 그리고 카메라를 보면 전원이 완전 빨갛게 들어온다. 제대로 안되면 그냥 희미한 붉은색만 보인다.

 

 

그동안 아무 생각없이 썼는데 이번에 작업을 좀 하다보니 이쪽도 나름 좀 복잡하다. 나중에 소프트웨어 설치에 대한 간략한 글이라도 하나 써야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