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이야기

포토샵 작업 중 내가 놓치고 있는 것들

아이루다 2013. 2. 17. 15:56

 

조금 생각을 하다보면.. 내가 현재 사진을 찍고 있는 방법이 참 애매해진다. 무엇이 애매하냐면 과연 내가 일명 조작질을 하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물론 궁극적으로 필카부터 현재의 디지털카메라까지 모두 근본적인 의미에서 조작질이 맞다. 우리 눈으로 보이는 것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거나 혹은 특정 색을 강조하여 이미지를 더 화려하거나 혹은 깔끔해보이게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사진 전시회나 사진 품평회에 출품된 작품들을 보면 과연 이것을 사진으로 봐야 하는지 아니면 포토샵으로 작업된 2차 부산물인지 헷갈릴 수 있다. 물론 나도 잘 모르겠다.

 

내가 사진을 찍는 방법은 모노 촬영기법이다. L, R, G, B 라는 기본 네가지 필터를 통해 동일한 대상을 연속으로 찍은 후 L 은 광도를 R,G,B는 각각 빛의 기본 삼색인 레드, 그린, 블루의 영역을 담당하여 색을 표현해낸다.

 

물론 좀 더 깊게 들어가면 내로우밴드라는 특별한 목적의 필터도 나타난다. 해석하면 매우 좁은 의미의 파장대를 말하는 것으로 하늘에서 내려오는 빛의 특정 영역대만을 집중적으로 찰영한다. 이 방식이 좋은 이유는 내가 담고 싶은 영역만 선택해서 담을 수 있기에 장시간 노출시 나타날 수 있는 백화 현상이나 혹은 잡빛의 유입이 적어서 매우 고감도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이 필터들은 매우 비싼데 나는 H-알파 필터 하나만을 가지고 있다. 이 필터는 주로 수소가 탈때 나오는 적색계열에 특화된 필터로 성운을 찍을때 매우 유리하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사진을 찍는 작업도 매우 중요하지만 사진을 찍은 후 이를 처리하는 일명 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이 매우 중요해진다. 나중에 내가 많이 익숙해지고 경험이 많아지면 이것에 대한 강의도 할 예정이긴 한데 아무튼 지금은 이 이미지 프로세싱에 대한 개괄적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이미지는 L( or H) , R, G, B 네장을 한쌍으로 해서 처리한다. 물론 각각의 이미지는 한장 이상을 찍어서 이미지를 최대한 부드럽고 선명하게 만드는 Stack 작업을 미리 거쳐야 한다. 쉽게 말하면 이미지 처리 작업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1. Align : 모든 사진을 동일한 위치로 정렬시킨다. 보통 사진을 찍고나면 약간씩 틀어져 있다.

 

2. Stack : 동일 종류의 사진을 모두 한장으로 겹친다. 여기엔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는데 보통 난 Median 기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을 거치면 잡빛은 거의 사라진다.

 

3. Level , Curve 조정 : 이 과정은 이미지 내에서 실제로 찍힌 픽셀을 구해내는 작업으로 가장 중요하고 또 선택에 따라 결과 이미지가 많이 달라진다. 너무 많은 빛을 살려내면 이미지가 너무 너저분할 수 있고 너무 적게 하면 유효 픽셀이 줄어들어 이미지 자체가 매우 빈약해진다.

 

4. 합성 : L 이미지와  RGB 이미지를 합성하는 과정이다.

 

5. 각종 필터 적용 : 이미지 역할에 따라 Blur or Sharpen 기법을 적용한다.

 

6. 최종 결과물을 Crop 하거나 원본 그대로 일반 이미지로 저장

 

 

오늘 우연히 어디선가 포토샵으로 하는 LRGB 합성에 대한 문서를 읽어보고 따라해본 후 내가 예전에 작업했던 결과를 비교해 보겠다.

 

 

장미성운 1차 작업 결과이다. 붉은색쪽으로 색상을 변경시키는 약간의 작업을 했다.

 

 

오늘 매뉴얼을 보고 따라한 2차 작업이다. 스타필터도 약간 적용했다. 색은 원본 그대로이다.

 

 

단순히 봐도 들어나지만 2차 작업의 성운기가 확실히 좋다. 거기다가 스타필터를 적용했더니 별들이 약간 똘망똘망해지면서 이뻐졌다. 물론 조작질이고 볼 수 있다 ㅎㅎ

 

아무튼 성운기가 풍부해진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나는 다시 한번 이 시점에서 예술과 조작의 차이에 헷갈린다. 과연 나는 사진을 조작할 것일까? 아니면 사진을 잘 처리한 것일까?

 

덤으로 이번주에 찍었던 불꽃별성운 색상 조정을 했다. 원래 붉은색 성운인데 그냥 푸른색 계열로 해봤다. 그리고 스타필터도 좀 과하게 적용했다. ㅎㅎ 이건 확실히 좀 조작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