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이야기

다크 프레임 작업하기

아이루다 2009. 7. 14. 22:00

촬영 후 다크 프레임을 빼주는 작업이 필수적일 텐데 아직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곳 저곳에 나온 글을 모아 봅니다.

 

-============================================================================================

 

어떤 종류의 디지털 카메라라도 일반적인 천체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카메라 내 내장된 노출계와 렌즈가 덮힌 상태에서 찍힌 다크프레임이 필요하다. 다크프레임의 노이즈를 복사해서 앞서 찍은 천체사진에서의 노이즈를 빼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핫 픽셀(Hot pixels)이란 빛을 받지 않고도 찍히는 일종의 노이즈로서, CCD센서로 흘러나온 전자들 때문에 찍히는 점들이다. 마치 자기들이 빛에 노출되어 찍히는 여타 다른 전자들인 마냥 행동하는 것이다.

이러한 핫 픽셀들은 온도가 높아질수록 더 뜨거워지고 그 개수가 많아진다. 300D유저들은 300D가 추운 겨울 밤에 가장 성능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혹한의 날씨에 촬영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촬영하러 가기 전에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하여 촬영 직전에 따뜻한 배터리로 바꾸어 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가 얼어버리면 곤란하기 때문이다.

 

 

파일 포맷에 대한 내용입니다

 

=============================================================================================

 

사진의 높은 화질을 잃고 싶지 않다면 RAW파일을 JPEG파일로 변환시키지 말고 Canon File Viewer를 이용하여 16비트 linear TIFF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linear라는 단어의 사용배경은, TIFF파일에서 사진의 밝기 값이 카메라의 CCD센서에 기록되는 빛의 양과 일정하게 비례하는 데에 있다. 물론, 모니터링을 통한 아무런 후보정 없이 말이다. RAW파일의 RAW날것의 라는 의미인 것처럼 TIFF파일 또한 굉장히 본질적인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다크프레임의 제거가 가능하다. 픽셀 하나에서 순수 노출로 얻은 값이 10이고 다크프레임에 의한 값이 100이라면 이것은 110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100을 제거하고 순수 노출로 얻은 10만 캐낼 수 있다는 얘기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모두 RAW파일을 Canon File viewer로 열고 16비트 linear TIFF파일로 변환해보자. linear파일은 16비트에서만 가능하다. 8비트 TIFF 혹은 JPEG linear를 지원하지 않는다.

 

원본사진과 다크프레임 촬영본 두 개 모두를 변환시키자.

 

: Canon File Viewer TIFF 파일은 사진 내용상의 손실이 없는 용량압축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TIFF파일로 변환을 하게 되면 용량이 엄청 커질 것이다. 그러므로 이 파일을 보관하려면 ZIP압축형태로 보관하는 게 좋다. 아니면 CRW파일만 보관하고 TIFF파일이 필요할 때만 즉각 변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http://etoiles.tistory.com/tag/%EC%B2%9C%EC%B2%B4%EC%82%AC%EC%A7%84%EC%B0%8D%EA%B8%B0 <== 여기 원본이 있으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13 촬영  (0) 2009.07.14
극축 맞추기 - EQ6 기준  (0) 2009.07.14
포토샵 작업하기  (0) 2009.07.14
기초정보  (0) 2009.07.14
3월 관찰목록  (0) 2009.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