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 촬영
10월 그믐을 맞아 일주일간의 영월 방문을 했다. 뭐 이제 방문이란 용어를 쓰기도 이상하긴 하다. 현재까지는 한달 중 1/4를 그곳에서 보낸다. 그리고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아마도 이런 패턴을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주간은 올해 들어서 가장 맑은 날이 많았다. 그래서 나름 다작을 했긴 했는데 이제 슬슬 장비의 한계가 다가오는 모양이다. 뭔가 좀 부족한데.. 뭐가 부족한지 잘 모르겠다.
가을이 오니 다양한 대상이 떠오른다. 이번 여행엔 여름에 놓친 대상들, 겨울대상까지를 모두 찍었다. 마음 같아선 오리온도 찍어보고 싶었으나 아직 오리온은 너무 늦게 뜬다.
[공통 정보]
촬영지 : 영월
망원경 : Megrez 90 + Flattener 4
카메라 : QHY9 Mono
가이드 : Pegasus 80 + QHY5 Mono
마운트 : EQ6
이미지 처리 : Maxim DL - Align, Stack, DDP, Sharpen. Photoshop - Level, Curve, LRGB 합성.
* 각 사진은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촬영 : 2013년 9월 30일
대상 : IC1848(soul, 태아성운)
H : 600초 10장 1x1 binning
RGB : 240초 각각 4장씩 2x2 binning
태아 성운은 처음 이 대상을 보고는 왜 이렇게 이름 지어졌는지 이해가 안갔으나 사진을 뒤집어서 보니 태아의 모습이 보였다. 특히 입의 모양이 선명해서 더욱 그런 느낌을 주는 듯 보인다. 이 대상은 하트 성운 바로밑에 있는데, 모양도 좀 비슷하다.
촬영 : 2013년 9월 30일
대상 : M45 (플레이야데스)
L : 600초 13장 1x1 binning
RGB : 240초 각각 4장씩 2x2 binning
국민 대상이라고 알려진 플레이야데스이다. 나와도 인연이 많은 예쁘고 파란 별들인데 이번에 좀 제대로 찍어 보려고 했으나 뭔가 불만족스럽다. 노출을 너 늘려보고 싶은데 망원경 상태가 좀 걱정되어서 그것도 문제다. 다음엔 B 필터를 L 이미지로 찍어 봐야겠다. 뭔가 새로운 시도가 필요 할 듯. 역시 많이 찍는 대상이 잘 찍으려면 어렵다. ㅎㅎ